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난 얼마나 낼까?

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준비할 때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바로 학원비죠. 국비지원이 없으면 70만~100만 원대의 비용이 들어 부담이 크지만, 국민취업지원제도와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면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. 각 지원 유형별로 실제로 내가 내야 하는 본인 부담금을 정리해 드립니다.

요양보호사 국비지원 교육비 기본 구조

요양보호사 국비지원 학원들의 교육비 평균은 기관이나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70만원에서 100만원 정도의 금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.

요양보호사-국비지원-학원비

국비지원 방식의 경우 ‘선납 후 환급’ 구조가 대부분인데요. 먼저 본인 부담금을 내고 일정 조건 충족 시 환급 받는 방식이죠.

그렇다면 유형에 따라 내야 되는 금액은 얼마가 되는 걸까요?

이는 내일배움카드(일반) 그리고 국민취업지원제도(국취제) 참여자 기준으로 달라집니다.
현재 본인이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이나 2유형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내일배움카드(일반)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.

내일배움카드(일반) 지원 시

요양보호사 국비지원 학원의 내일배움카드(일반) 지원자들의 자비부담 비율은 보통 아래와 유사합니다.
저소득층이나 특정계층을 제외하고는 본인 부담금 비율이 아주 높죠.

구분본인 부담금 비율실제 납부액(예시)환급 조건
일반 참여자약 90%70만 원 중 63만 원취업 후 6개월 근속 시 전액 환급
저소득층/특정계층10~55%7만~38만 원취업 후 6개월 근속 시 전액 환급

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시

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시에는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뉘는데요.
1유형의 본인 부담금 비율은 요건심사형, 선발형 모두 본인 부담금 10%를 내면 됩니다.

이는 과거에 전액 무료로 들을 수 있었지만 자격증 취득 후 취업을 하지 않는 사람들때문에 책임비 명목으로 정부에서 내게 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
구분본인 부담금 비율실제 납부액(예시)환급 조건
1유형(생계급여 등)10%70만원 중 7만원취업 후 6개월 근속 시 전액 환급
2유형(특정계층)10%70만원 중 7만원취업 후 6개월 근속 시 전액 환급
2유형(청년, 중장년)약 90%70만원 중 63만원취업 후 6개월 근속 시 전액 환급

결국 취업하고 근속 시 전액 환급이 가능하니까 10만원 정도는 괜찮은 금액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.

내가 낼 금액 직접 보고 싶어요

내가 납부할 금액이 얼마인지 직접 확인하고 싶다면 워크넷에 접속한 후 직업능력개발 메뉴에서 훈련찾기·신청으로 들어가서 요양보호사 검색 후 본인부담액 보기를 선택해주세요.

요양보호사-국비지원-본인부담금

다음으로 본인부담액 보기 창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 유형 또는 훈련비 지원 우대 유형을 선택합니다.

그 후 스크롤을 내리시면 총 나의 훈련 본인부담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보통 다들 어려워하는 인증서 로그인 등의 절차 없이도 바로 확인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!

[관련 글]

요양보호사 학원 선택 필수 고려사항

2025년 요양보호사 시험일정 완벽 정리

요양보호사 시험 난이도 어렵나요?

위로 스크롤